경제적자유/주식투자이야기

네이버 vs 카카오 국내 빅테크 플랫폼 비교

피터구즈 2020. 10. 6. 05:39

네이버, 카카오는 금년 3월 비교하여 각각 150%, 230% 가량 상승하였습니다. 국내 공룡 IT기업인 두기업의 주가 상승세가 무섭습니다. 따라서 주가의 고평가, 저평가 등 설왕설래하며 논란이 되는 것도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하지만 비대면, 언택트, 빅데이터, 구독경제가 화두가 되면서 최근 IT 인프라 시장의 확대되고 있고 관련 정부정책 완화 등 지원들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IT플랫폼 시장의 구도는 이미 네이버와 카카오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카드, 증권, 은행, 쇼핑, 문화, 음악, 영화, 미디어 컨텐츠 등 IT플랫폼의 무궁무진한 확장성(?)이 포텐 터뜨리기 직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이 글을 읽으실 분 중에 하루에 한번이라도 카카오, 네이버를 거치지 않고 생활하고 있는 사람이 있나요? 따라서 지금이 결코 고평가 구간은 아닐거라고 생각하고요. 한편으로 이 플랫폼이 더욱 실 생활속에 모든 것을 장악하여,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하기 힘든 시절까지 내다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네이버와 카카오의 각각의 청사진을 함께 그려보고 더욱 구미가 당기는 곳이 어느곳인지 각자의 투자 포인트를 가지고 투자에 도움이 되는 취지로 남깁니다.

네이버,

비즈니스플랫폼 44%, 라인 및 기타플랫폼 37%, 광고 10%, IT플랫폼 7%, 콘텐츠서비스 2%

 

*스마트스토어

  코로나 이후 온라인 마켓의 거래액은 50% 이상 증가와 더불어 최근 스마트스토어 창업자수도 40% 가량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시장의 확장은 신규유입자를 증가시킬 선순환 구조로 쇼핑-예약-금융(페이)-온라인정보(검색)-컨텐츠 생태계 조성으로 충성고객이 많은 네이버의 입장에서는 쇼핑이 탄탄해짐으로 인해서 'Lock in'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 동영상을 가미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오픈하였으며 점차 쇼핑도 컨텐츠화(?) 되어가며 쇼핑의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20년 9월 기준 네이버 페이 가맹점은 온라인스토어 40만개, 오프라인 QR코드 결제 상점 60만개, 네이버 예약 오프라인 상점 6만개로 그 성장새가 금년 초에 비해서도 20%가량 증가한 수준으로 빠르게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페이코, 토스 등 다른 플랫폼에 비해 기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 온라인 가맹점 확대의 이점과 네이버 검색 플랫폼의 기존 시장 장악력을 바탕으로 검색, 쇼핑, 결제를 한번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여러 증권가 리포트에서도 앞으로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연간 거래액 기준으로는 18년 11.4조원에서 19년 16.2조원으로 42%가량 고성장 중입니다. 20년은 50%가량 증가할 것이라고 보는 리포트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LINE, SNOW 등 기타 플랫폼사업

  네이버 전체 사업구조에서 의외로 사업 비중이 높은 분야입니다. 라인 캐릭터, 게임, 메신져, 앱 등 자회사를 거느리며 다양한 사업을 영위합니다. 사업 내용을 보면 라인페이, 라인파이낸셜, 뮤직, 스노우, 라인게임, 네이버 웹툰 등으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지만 금년부터 라인과 야후의 합병으로 라인 영업이익 등이 네이버 매출구조에서는 빠질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부분은 참고하세요.

 

 

카카오,
19년 기준 매출 비중은 톡비즈 21.2%, 포털비즈 17.1%, 신사업 8.5%, 게임 12.9%, 뮤직 19.1%, 유료콘텐츠 9.7% 등

* 관계형 커머스
카카오톡 4,00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통한 선물하기, 톡스토어와 같은 관계형 커머스 사업으로 충성도 높은 판매자 및 구매자들을 보유함. 그에 따라 톡비즈(카카오톡 상단 및 여러 곳에 광고 게재)의 매출이 지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 핀테크
올해부터 카카오는 바로투자증권을 인수하고 실명계좌 기반의 카카오페이 머니2.0를 선언하면서 결제, 증권, 보험 등 투자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향후 개인 자산 플랫폼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향후 성장이 밝은 사업분야입니다.

*** 카카오게임즈, 유료컨텐츠
16년 출범한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IPO에 초대박 성공을 거두면서 더욱 관심이 가는 사업분야입니다. 연내 PC MMORPG

**** 모빌리티
카카오 모빌리티는 우리의 실생활에 밀접하게 닿아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로 카카오T 택시는 교통정보 시스템, 데이터를 축적하여 서비스의 편의성을 높여가며 특화된 택시 서비스로 지역사회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택시, 대리, 주차, 내비 등 서비스 점유를 확대해가고 있습니다.